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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사업개요
▶ 사업기간 : 2011. 5. 11. ~ 2011. 10. 20.
▶ 사업규모 : 자전거도로개설 L=18.3Km, B=3.0~4.5m
▶ 사업구간 :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 ~ 양서면 양수리 북한강 철교
▶ 사 업 비 : 16,400백만원(국비 11,600, 지방비 4,800)
▶ 주요시설물
- 폐철도교(신설5개소, 보수4개소), - 폐터널 활용 8개소
- 쉼터 5개소, 가로수길 3개소, 보도육교 1개소
2. 그동안 주요 추진사항
▶ 실시설계
- 실시설계 용역 : 2010. 2. 17. ~ 2011. 3. 10.
- 계약심사 : 2011. 4. 18. ~ 2011. 4. 26. 경기도 계약심사 완료
▶ 환경영향평가
- 초안 공람공고 : 2011. 3. 14.~ 4. 4.(주민설명회 3.23)
- 본안협의완료 : 2011. 5. 17.(양평군→한강유역환경청)
▶ 철도용지 무상 사용협약 : 2011. 2. 10(양평군↔한국철도시설공단)
※ 폐선부지 무상사용 기부체납 관련자료 제출 : 4. 5
▶ 양평군 관리계획(자전거 도로)결정 및 고시 : 2011. 4. 7
▶ 하천공작물 설치허가(북한강 철교) : 2011. 4. 6
▶ 공공디자인 포럼 자문
- 자문결과 통지 (2011. 4. 5. 행정안전부)(10회 회의, 2회 현장방문)
▶ 북한강 철교 및 터널 8개소 정밀안전진단 용역
- PQ심사 및 도급자 결정 : 2011. 5. 6.
- 용역시행 : 2011.5.16 ~ 9.2 (케이에스엠외2개사)
▶ 문화재 지표조사 협의(문화재청) : 2011. 4. 15.
▶ 공사 추진현황
- 도급회사 : 효림종합건설외 3개사(1,2,3공구,전기)
- 공사기간 : 2011. 5. 11. ~ 10. 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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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자전거길 시설물 모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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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남한강 자전거길 개설을 통한 기대효과
▶ 자전거 이용을 통해 증가되는 녹색지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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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적용기준 |
② CO2배출저감량
(ton) |
③ 유가기준환산
(백만원) |
④ 심어야 할 나무로 환산
(만그루) |
- 자전거 이용 200만대/年
- 이동거리 18.3km |
8,520 |
6,224 |
49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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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적용기준
- 한강변 자전거 도로 이용인원 : 연간 200만 기준 예상
* 근거자료 : 2011.11월 자전거도로 준공후 통행자 집계 참고 예측
- 주중(월~금) 20,000명 주말(토일) 23,000명 ⇒ 매월 약 170,000명
- 이동거리 : 18.3km / 양평(북한강철교) ~ 양평군(양근대교)
② CO2 배출 저감량 : 8,520 ton
- 산출식 : 이동거리 × CO2 배출계수 × 이용인원
* 출처 : 에너지관리공단 탄소중립 프로그램 CO2 배출량 산정식
- 배출 저감량 : 8,520ton = 18.3 × 0.232767 × 2,000,000 / 1,000
③ 유가 기준 환산 : 6,224백만원
- 산출식 : 이동거리 / 평균연비 × 평균유가(‘11. 10. 30 기준)
* 출처 : CO2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환경교육(세종대 전의찬, 환경교육학회 논문집 ’05. 8월)
- 환산액 : 6,224백만원 = 18.3 / 11.29 × 1,920원 × 2,000,000 / 1,000,000
④ 심어야 할 나무로 환산 : 49만그루
- 산출식 : 배출가스 저감량 / 17.2
* 출처 : CO2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환경교육(세종대 전의찬, 환경교육학회 논문집 ’05. 8월)
** 낙엽송 30년생 1년 흡수량 기준 (17.2kg/그루)
- 환산량 : 49만그루 = 8,520,000 / 17.2 / 10,0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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